거래소 차트 기본 (feat. 업비트)

반응형


거래소 차트 기본 (feat. 업비트)


앞으로 암호화폐 트레이드의 기본인 차트 보는 법에 대해서 설명드릴까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양봉, 음봉, 캔들부터 스텝 바이 스텝(step by step)으로 설명드릴테니 기본기를 배우시고 각각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유용하게 분석하시길 바랍니다. 거래소는 업비트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국내 거래소로 설명드리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고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업비트의 인터페이스부터 천천히 알아가 보도록 합시다. 차트는 비트코인 차트입니다.

 

1. 시간봉

위 차트에서 1번을 보면 시간봉을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봉은 1분 봉부터, 3분 봉, 5분 봉, 10분 봉, 15분 봉, 30분 봉, 1시간 봉, 4시간 봉, 1일 봉, 1주 봉, 한 달봉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봉은 상황에 맞춰서 어떤 봉을 보느냐에 따라 차트의 분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분 봉으로 거래하는 분들도 많지만 3분 봉으로 진입각을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30분 봉은 거래 시 가장 기본이 되는 시간 봉이며, 진입 여부를 판단합니다.
1시간 봉은 240분 봉과 더불어 전반적인 추세를 볼 때 사용합니다.
일 봉은 주식에서는 큰 흐름을 판단할 때 자주 사용하지만 거래 주기가 빠른 가상화폐는 240분 봉이 더 좋습니다.

2. 캔들

차트분석에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부분이며, 봉차트라고도 합니다. 위의 시간봉을 설정했을 때, 그 시간만큼의 시세변동을 나타냅니다. 파란색 캔들은 음봉이며, 빨간색 캔들은 양봉을 뜻합니다. 캔들의 높낮이가 짧으면 시세변동이 짧은 것이며, 높낮이가 길면 시세변동이 크다는 의미입니다.

3. 거래량

볼륨(volume)이라고도 하며, 해당 봉에서의 매수와 매도의 거래량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거래량도 중요한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많아야 그만큼 거래가 활발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이동평균선(MA - Moving Average)

캔들 분석 다음으로 자주 보게 되는 것이 이동평균선입니다. 이동평균선은 차트의 흐름을 읽는 데에 중요한 보조지표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5. 지표

해당 부분은 여러 보조지표들의 설정을 하는 곳입니다. 이동평균선, 볼륨, MACD, RSI 등 여러 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표들 중 중요한 지표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6. 호가창

해당 가격에 매수, 매도 물량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공간입니다. 해당 가격에 어느 정도의 물량이 받쳐주는지 볼 수 있습니다. 호가창만으로 거래를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끝으로 이번 글에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차트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들은 다음 포스팅으로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든 지표들은 사람들에 따라 분석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보조 지표일 뿐입니다. 하지만 기본이 갖추어지면 상황에 따라 대응이 가능하니 기본을 갖추고 뛰어드시길 바랍니다. 꼭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