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캔들 모양 보는 방법

반응형


주식 시장,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캔들 모양 보는 방법


 

캔들이란?

일정시간동안 시세의 변화를 양초(캔들) 모양으로 시각화한 것입니다. 주식시장과,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캔들의 모양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종가 - 거래종료 가격

시가 - 거래시작 가격

고가 - 캔들 맨 위

저가 - 캔들 맨 아래

 

캔들은 위와 같이 몸통과 꼬리 부분이 있으며, 종가가 시가보다 높게 마감된다면 양봉이며, 종가가 시가보다 낮게 마감된다면 음봉이라고 합니다. 또, 꼬리의 윗부분을 최고가, 꼬리의 아랫부분을 최저가라고 합니다.

 

장대양봉, 장대음봉

 

장대양봉은 시가가 최저가로 시작하여 고가로 마감하는 패턴이며, 저점에서 이런 장대양봉이 발생하면 상승 추세로 전환되는 신호탄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장대음봉은 시가가 최고가로 시작하여 저가로 마감하는 패턴이며, 전형적인 하락 추세 신호로 거래량을 동반하여 장대음봉이 발생한다면 강력한 하락 추세로 해석을 합니다.

 

망치형, 역망치형

망치모양의 캔들이며, 망치형 캔들은 상승추세 중 발생하면 다음 캔들에서도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며, 하락 추세 중 발생한다면 상승추세로의 전환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역망치형 캔들의 경우에는 하락 추세에서 발생한다면 상승추세로의 전환을 기대해볼 수 있고, 상승추세에서의 고가권에서 발생하면 다음 캔들에서 단기 조정을 예측해볼 수 있겠습니다.

 

교수형, 유성형

망치형 캔들과 모양은 같으며, 망치형 캔들의 음봉일 때 일컫는 말입니다. 교수형 캔들은 상승추세에서 발생하면 하락추세로의 전환 가능성을 보여주며, 저점에서 발생한다면 상승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유성형은 상승추세의 막바지에 많이 발생하며, 최고점에서 이 캔들이 발생한다면 조정 또는 하락 추세로의 전환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고, 하락 추세에 발생하면 추가적인 하락을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바닥권에서 세력의 매집 초기에 자주 등장하는 모양입니다.

 

비석형, 잠자리형

시가와 종가가 같고 윗 꼬리, 아랫 꼬리를 만든 캔들모양으로, 비석형은 바닥권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세력의 매집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고점에서 발생한다면 하락 추세로의 전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반대의 모양인 잠자리형은 고점에서 발생하면 추가적인 약상승 후 하락 전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저점에서 발생한다면 강력한 상승추세전환으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십자형

십자형 캔들은 매수세와 매도세의 힘이 균형을 이룬 상태이며, 상승 중에 발생한다면 하락추세로, 하락 중에 발생한다면 상승추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봉차트의 캔들모양에 따라 다른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캔들차트 정보는 주식시장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24시간 돌아가는 가상화폐시장에 없는 캔들들도 존재하지만, 실제로 세력과 시세의 움직임은 가상화폐 시장과 유사하게 진행되므로 요긴하게 쓰일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