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차트에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란?

반응형

 


비트코인 차트에서 골든크로스(golden cross)와 데드크로스(dead cross)란?


 

골든크로스란?

골든크로스는 주식시장과 암호화폐시장 차트에서 가격을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 지표로써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차트에서 이평선을 보게 되면 단기 이평선이 중장기 이평선을 뚫고 위로 상승하는 순간의 지점을 골든크로스라고 합니다. 이때에는 매수 타이밍의 적기로 보기도 합니다. 골든크로스가 진행 후엔 단기적 상승이 강하다고 해석하며, 상승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업비트 비트코인 4시간 차트 20이평선(보라색), 50이평선(녹색)

위의 차트는 업비트 거래소 비트코인 4시간 차트의 20이평선(보라색)과 50 이평선(녹색)입니다. 빨간 동그라미 부분에서 골든크로스가 일어났으며, 이때부터 20 이평선이 50 이평선 위를 올라탄 상태에서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구간에서 크로스가 일어난 후 캔들들이 50 이평선 위에 있다면 지속적인 상승을 바라볼 수 있겠습니다.

 

 

데드크로스란?

반대로 데드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위에서 아래로 뚫고 하락하는 현상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차트에서 이평선을 보게되면 단기 이평선이 중장기 이평선을 뚫고 아래로 하락하는 순간의 지점을 데드크로스라고 합니다. 데드크로스가 발생하게 되면 단기적으로 하락이 강화될 것으로 해석하며, 하락 추세가 가속화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손절 또는 익절하여, 저점을 다시 확인하여 재진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물, 마진을 하신다면 공매도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업비트 비트코인 4시간 차트 20이평선(보라색), 50이평선(녹색)

위의 차트는 업비트 거래소 비트코인 4시간 차트의 20이평선(보라색)과 50 이평선(녹색)입니다. 빨간 동그라미 부분에서 데드크로스가 일어났으며, 이때부터 50 이평선이 20 이평선 위를 올라탄 상태에서 하락 추세를 이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구간에서 데드크로스가 일어난 후 캔들들이 50 이평선 아래에 있다면 지속적인 하락을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지표분석을 할 때에 중요하게 보는 지표입니다. 모든 지표들을 공부하고 여러 방면으로 분석을 해보면 맞물리는 예측값이 나오게 되며 그 가격 예측이 맞는다면 그 희열감은 말로 표현을 못합니다. 모든 가격은 분석대로 가지 않지만 어느 정도의 예측은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모두 기본기를 습득하여 분석하여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