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차트에서 삼각수렴 패턴 해석(어센딩,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

반응형


비트코인 차트에서 삼각수렴 패턴 해석(어센딩,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


 

삼각수렴이란?

삼각수렴은 큰 변동을 의미합니다. 삼각수렴이 되는 점, 수렴 직전 큰 상승 혹은 큰 하락의 변동이 일어난다는 의미입니다. 이때, 삼각형이 점점 수렴할수록 거래량이 줄어든다면 변동폭이 더 크다고 해석합니다.

 

비트코인 240분봉

 

삼각수렴을 확인할 때에는 240분봉으로 큰 추세를 확인하게 됩니다. 삼각수렴뿐만이 아니라 MACD, 이평선 등등 보조지표를 거시적으로 확인할 때 240분 봉으로 추세를 확인하고, 다음 매매 시 한시 간봉, 30분 봉, 15분 봉, 5분 봉을 들어가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하늘색 선으로 확인된 삼각수렴부분에서 수렴하다가 삼각형의 끝부분에서 수렴 후 하락을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추세로 다시 삼각수렴 패턴을 생각하여 접근하여 수렴이 일어날 무렵 또는 수렴 지점에서 큰 변동이 일어날 것이라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삼각수렴의 기본개념은 이렇게 알아보고 다음으론 삼각수렴의 패턴모양인 어센딩,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트라이앵글 패턴

트라이앵글 패턴 = 삼각형 패턴

삼각형 패턴으로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Symmetric = 대칭 삼각형(삼각수렴)
  • Ascending = 상승형 삼각형
  • Descending = 하락형 삼각형

 

Symmetric Triangle(대칭 삼각형)은 위아래 대칭이 되면서 꼭짓점으로 수렴하는 모양으로 이를 삼각수렴이라고 말합니다. 해석은 삼각형이 수렴되는 지점, 그 근방에서 강한 상승 혹은 강한 하락이 이루어진다고 예측합니다.

 

Ascending Triangle(상승형 삼각형)은 전 고점들을 수평으로 유지하면서 저점만 높이면서 상승하는 패턴으로 삼각형이 수렴되는 지점, 근방에서 강한 상승이 올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Descending Triangle(하락형 삼각형)은 Ascending의 반대로 전 저점들을 수평으로 유지하면 고점만 계속 하락하는 패턴으로 삼각형이 수렴되는 지점, 근방에서 강한 하락이 올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어센딩 트라이앵글의 매매 시점은 위 그림에서 Break Out 지점, 즉 전고점을 깨는 타이밍으로, 이때가 매수의 적기라고 봅니다.

 

비트코인 240분봉

위 비트코인 차트에서 전형적인 어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으로 전 고점을 유지하면서 저점만 상승하는 차트입니다. 이럴 때 전 고점을 뚫는 순간 강한 상승이 올 것이라고 예측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전 고점이 Break Out 지점이 되는 것입니다.

 

디센딩 트라이앵글의 Break Out 지점은 어센딩 트라이앵글과 반대로 해석하면 됩니다. 전 저점을 깨면 강한 하락이 올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하락에서 배팅할 수 있는 공매도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해당 지점이 오면 상승 또는 하락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No라고 말하겠습니다. 차트분석에는 100%라는 것은 없습니다. 단순히 확률을 높일 뿐입니다. 어센딩,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 Break Out 지점을 깨면 강한 상승이나 강한 하락이 올 확률은 대략 77%라고 위의 후행성 통계에서 보여줍니다.

 

패턴매매는 그저 확률을 높여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100%의 확률이란 것은 존재하지 않죠. 모두 안전 매매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